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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쿠르홍보-한글1.jpg

음악, 미술,영화 등을 장려하기 위하여 여는 경연회라는 뜻의 프랑스어 ‘concours’(콩쿠르)
     
용하는 사람들이 대회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춤 기량의 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일반인들에게 무용을 널리 알려 저변을 확대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있는 무용 콩쿠르. 

무용처럼 개개인의 기량이나 테크닉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술 장르는 기량 향상을 위해 콩쿠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많은 무용콩쿠르가 개최되고 있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 것이죠.

내에는 약 60여개의 콩쿠르 및 페스티벌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신인들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한 해 전국에서 열린 무용대회는 총 61여개인데 그 중 50여개는 무용학과 등 대학 관련 단체에서 주최하는 경연입니다. 이중 
한국문화예술교육총연합회 (문예총) 국제무용콩쿠르와, 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문교협) 
국제무용콩쿠르는 신인들의 등용문이 되는 무용 콩쿠르에 속합니다.

 무용콩쿠르 에 대해서.....


정승아.JPG

2017 문예총 콩쿠르 정승아


용만큼 인간적인 예술이 있을까요? 
문학이나, 음악, 미술 보다 더 인간의 육체 언어로써 여러 가지 가치 있는 의미를 전달하는 예술이며, 음악, 의상, 조명, 장치, 등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 종합예술이자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움직임의 예술. 이것이 바로 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무용수 개인의 기량이 작품완성도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다시 말해 무용선진국 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그 역사적 배경과 사회전반의 분위기를 제외한다면 얼마만큼 뛰어난 기량의 무용수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안무자를 가지고 있는가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에요.


그 어떤 문화예술 분야 역시 마찬가지 이지만 무용가를 발견하고 육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무용 콩쿠르입니다.


이예원.JPG

2017 문예총 콩쿠르 이예원


"

콩쿠르에서 입상한 사람은 비교적 간단한 절차로 그 자질을 검증받게 됩니다.
다만 입상 하기까지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

세계 각 국가 및 도시에서 앞 다투어 국제적인 콩쿠르를 개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 세계 약30여개의 무용콩쿠르 중에 세계무용센터(World Dance Center, 이하WDC)에서 인정한 대표적인 콩쿠르로는 USA 국제발레 경연대회, 욕 국제발레 경연대회, 

로잔 국제무용 경연대회, 바르나 국제발레 경연대회, 나고야 국제발레 현대무용 경연대회등이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 이유로 우리나라 역시 무용단체나 대학 무용학과에서 주최하는 여러 콩쿠르가 존재합니다.


이세림.png

2017문예총 콩쿠르 이세림



국 현대무용계는 최근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확대되고 발전하였죠. 
미시적으로 보면 무용수들의 신체적 조건은 예전에 비해 월등히 좋아졌고 개개인의 무용수들 기량 역시 향상되었습니다. 
반대로 거시적으로 보면 춤사회 자체가 커졌고 활동하는 무용가의 구성 또한 다양해졌으며 특히나 젊은 무용가그룹 중 남성 무용수들의 활동 영역이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군 면제 콩쿠르에서 입상한 남성 무용수들이
(콩쿠르 입상으로 군면제가 가능한 것은 몰랐죠?)

2년간의 의무복무기간을 국립 발레단과 국립 무용단 등 전문 무용단체에서 활동하거나 혹은 1년에 2회 이상 공인받은 개인 활동을 통해 군복무 후 무용계로 진출, 한국무용계를 풍성하게하고 있는 사실은 무용계 전체에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래 자료를 통해 잠시 군면제가 가능한 콩쿠르 를 살펴보겠습니다.


a1.JPG


a2.JPG


a3.JPG


국무용계의 이러한 현상을 앞장서서 주도하고 있는 것은 매년 무용전반에 종사하는 무용인들이라고 볼 수 있겠죠. 여기서 오늘 소개 해 드리게 되는 한국문교협 콩쿠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라는 사단법인 문화예술 단체에서 주최하는 콩쿠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콩쿠르 중 하나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나 통계는 미비한 실정이죠.


류인웅.jpg

2017년 문예총 콩쿠르 류인웅


그것은 콩쿠르라는 대회의 특성상 입상자를 가리는 데에 목적을 두다보니 자연히 참가자들의 춤 자체에 대한 연구나 기록은 늘 부차적인 요소로 전락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김나현학생.JPG

2017 문예총 콩쿠르 김나현


재 무용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무용인들의 경력을 소급해 올라가다보면 대부분 콩쿠르 입상 경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수의 현직무용인들이 특정 콩쿠르 출신이라는 것은 결코 간과할 일이 아닌 것이죠. 콩쿠르 자체에 어떤 내재적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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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문교협 콩쿠르 김민지


콩쿠르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출신자들이현재 무용계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이 한국 무용계에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무용콩쿠르 자체가 무용계에 끼친 영향에 대해 자문해본다면 그 영향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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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문교협 콩쿠르 zhuang yuan


예술은 결코 시장 논리에 의해 좌우될 수 없어야 합니다. 특히 무용 처럼 순수 예술 분야는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이 없다면, 그리고 대중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그 자생력을 점점 잃어가게 되겠죠. 오늘날 순수 예술 분야는 대중 매체 등의 발달로 일반인들 에게서 점점 멀어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비싼 입장료를 내고 힘들게 공연장을 찾으려 하지 않습니다. 방 안에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TV와 컴퓨터는 무한한 볼거리를 쏟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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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문교협 콩쿠르 윤소희


순수 예술 의 퇴보는 곧 문화계 전체의 퇴보로 이어집니다. 

예술은 사회와 어느 정도 공생관계를 가지고 있기에 예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반 여건을 충족시키기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창작을 기본으로 하는 무용은 어떤 타 장르보다 표현력에 있어 강한 메시지를 전달 시키므로 기다 다른 예술보다 한편으로는 활동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금까지 열악한 여건 속에서 무용가들은 양질의 무용예술창작을 통해 무용예술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것은 국내 무용인들의 오랜 염원이었으며, 그 염원을 현실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음 인데요.




한국 무용계는 몸짓을 통한 인류 보편적 세계의 
표현 및 확장이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위와 같은 염원을 현실화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콩쿠르를 개최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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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문교협 콩쿠르 김윤서



문교협무용콩쿠르는 신인들의 무용계 입문을 위한 디딤돌이자 국내 무용계의 거장들을 키워낼 요람입니다. 문교협 콩쿠르는 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만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무용인 모두의 축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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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문교협 콩쿠르 전예진


제 무용인들의 축제에서 국내 예술계를 대표하는 축제로, 나아가 좀더 넓게 국제대회로 성장하게 된다면 전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전 세계무용인들의 축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70705-문교협포스터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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