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국제무용콩쿠르 및 해외 국제무용콩쿠르 안내

by 관리자 posted Aug 2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콩쿠르홍보-한글1.jpg

음악, 미술,영화 등을 장려하기 위하여 여는 경연회라는 뜻의 프랑스어 ‘concours’(콩쿠르)
     
용하는 사람들이 대회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춤 기량의 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일반인들에게 무용을 널리 알려 저변을 확대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있는 무용 콩쿠르. 

무용처럼 개개인의 기량이나 테크닉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술 장르는 기량 향상을 위해 콩쿠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많은 무용콩쿠르가 개최되고 있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 것이죠.

내에는 약 60여개의 콩쿠르 및 페스티벌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신인들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한 해 전국에서 열린 무용대회는 총 61여개인데 그 중 50여개는 무용학과 등 대학 관련 단체에서 주최하는 경연입니다. 이중 
한국문화예술교육총연합회 (문예총) 국제무용콩쿠르와, 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문교협) 
국제무용콩쿠르는 신인들의 등용문이 되는 무용 콩쿠르에 속합니다.

 무용콩쿠르 에 대해서.....


정승아.JPG

2017 문예총 콩쿠르 정승아


용만큼 인간적인 예술이 있을까요? 
문학이나, 음악, 미술 보다 더 인간의 육체 언어로써 여러 가지 가치 있는 의미를 전달하는 예술이며, 음악, 의상, 조명, 장치, 등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 종합예술이자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움직임의 예술. 이것이 바로 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무용수 개인의 기량이 작품완성도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다시 말해 무용선진국 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그 역사적 배경과 사회전반의 분위기를 제외한다면 얼마만큼 뛰어난 기량의 무용수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안무자를 가지고 있는가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에요.


그 어떤 문화예술 분야 역시 마찬가지 이지만 무용가를 발견하고 육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무용 콩쿠르입니다.


이예원.JPG

2017 문예총 콩쿠르 이예원


"

콩쿠르에서 입상한 사람은 비교적 간단한 절차로 그 자질을 검증받게 됩니다.
다만 입상 하기까지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

세계 각 국가 및 도시에서 앞 다투어 국제적인 콩쿠르를 개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 세계 약30여개의 무용콩쿠르 중에 세계무용센터(World Dance Center, 이하WDC)에서 인정한 대표적인 콩쿠르로는 USA 국제발레 경연대회, 욕 국제발레 경연대회, 

로잔 국제무용 경연대회, 바르나 국제발레 경연대회, 나고야 국제발레 현대무용 경연대회등이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 이유로 우리나라 역시 무용단체나 대학 무용학과에서 주최하는 여러 콩쿠르가 존재합니다.


이세림.png

2017문예총 콩쿠르 이세림



국 현대무용계는 최근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확대되고 발전하였죠. 
미시적으로 보면 무용수들의 신체적 조건은 예전에 비해 월등히 좋아졌고 개개인의 무용수들 기량 역시 향상되었습니다. 
반대로 거시적으로 보면 춤사회 자체가 커졌고 활동하는 무용가의 구성 또한 다양해졌으며 특히나 젊은 무용가그룹 중 남성 무용수들의 활동 영역이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군 면제 콩쿠르에서 입상한 남성 무용수들이
(콩쿠르 입상으로 군면제가 가능한 것은 몰랐죠?)

2년간의 의무복무기간을 국립 발레단과 국립 무용단 등 전문 무용단체에서 활동하거나 혹은 1년에 2회 이상 공인받은 개인 활동을 통해 군복무 후 무용계로 진출, 한국무용계를 풍성하게하고 있는 사실은 무용계 전체에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래 자료를 통해 잠시 군면제가 가능한 콩쿠르 를 살펴보겠습니다.


a1.JPG


a2.JPG


a3.JPG


국무용계의 이러한 현상을 앞장서서 주도하고 있는 것은 매년 무용전반에 종사하는 무용인들이라고 볼 수 있겠죠. 여기서 오늘 소개 해 드리게 되는 한국문교협 콩쿠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라는 사단법인 문화예술 단체에서 주최하는 콩쿠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콩쿠르 중 하나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나 통계는 미비한 실정이죠.


류인웅.jpg

2017년 문예총 콩쿠르 류인웅


그것은 콩쿠르라는 대회의 특성상 입상자를 가리는 데에 목적을 두다보니 자연히 참가자들의 춤 자체에 대한 연구나 기록은 늘 부차적인 요소로 전락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김나현학생.JPG

2017 문예총 콩쿠르 김나현


재 무용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무용인들의 경력을 소급해 올라가다보면 대부분 콩쿠르 입상 경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수의 현직무용인들이 특정 콩쿠르 출신이라는 것은 결코 간과할 일이 아닌 것이죠. 콩쿠르 자체에 어떤 내재적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16년콩쿠르김민지.JPG

2016년 문교협 콩쿠르 김민지


콩쿠르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출신자들이현재 무용계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이 한국 무용계에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무용콩쿠르 자체가 무용계에 끼친 영향에 대해 자문해본다면 그 영향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16년콩쿠르zhuang yuan.JPG

2016년 문교협 콩쿠르 zhuang yuan


예술은 결코 시장 논리에 의해 좌우될 수 없어야 합니다. 특히 무용 처럼 순수 예술 분야는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이 없다면, 그리고 대중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그 자생력을 점점 잃어가게 되겠죠. 오늘날 순수 예술 분야는 대중 매체 등의 발달로 일반인들 에게서 점점 멀어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비싼 입장료를 내고 힘들게 공연장을 찾으려 하지 않습니다. 방 안에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TV와 컴퓨터는 무한한 볼거리를 쏟아냅니다.


16년콩쿠르 윤소희.JPG

2016년 문교협 콩쿠르 윤소희


순수 예술 의 퇴보는 곧 문화계 전체의 퇴보로 이어집니다. 

예술은 사회와 어느 정도 공생관계를 가지고 있기에 예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반 여건을 충족시키기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창작을 기본으로 하는 무용은 어떤 타 장르보다 표현력에 있어 강한 메시지를 전달 시키므로 기다 다른 예술보다 한편으로는 활동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금까지 열악한 여건 속에서 무용가들은 양질의 무용예술창작을 통해 무용예술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것은 국내 무용인들의 오랜 염원이었으며, 그 염원을 현실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음 인데요.




한국 무용계는 몸짓을 통한 인류 보편적 세계의 
표현 및 확장이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위와 같은 염원을 현실화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콩쿠르를 개최하기 시작했습니다.


16년콩쿠르 김윤서.JPG

2016 문교협 콩쿠르 김윤서



문교협무용콩쿠르는 신인들의 무용계 입문을 위한 디딤돌이자 국내 무용계의 거장들을 키워낼 요람입니다. 문교협 콩쿠르는 한국문화예술국제교류협회 만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무용인 모두의 축제입니다.


16년 콩쿠르 전예진.JPG

2016 문교협 콩쿠르 전예진


제 무용인들의 축제에서 국내 예술계를 대표하는 축제로, 나아가 좀더 넓게 국제대회로 성장하게 된다면 전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전 세계무용인들의 축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70705-문교협포스터2.jpg


요강 (1).jpg




요강 (3).jpg

요강 (4).jpg


요강 (5).jpg


요강 (7).jpg



요강 (8).jpg


요강 (9).jpg


요강 (10).jpg




요강 (11).jpg


요강 (12).jpg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